2006-06-21

i-name, 웹 서비스를 위한 abstract identifier

i-name 국제 등록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대부분의 i-broker들이 조회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지만, 몇 일내로 등록도 가능할 것입니다.
개인을 위한 "=" 이름에 대해서 $20, 기관을 위한 "@" 이름에 대해서 $55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근데 i-name을 어디에 써요?

웹 페이지에 변하지 않는 자신의 연락처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분 혹은 회사 홈페이지에 메일주소를 공개한 분들은 스팸메일의 귀찮음에 대해서 잘 아실테고, 대부분 공개하는 메일주소를 따로 가지고 계실 겁니다. 이제 그러지마시고 i-name을 등록하고 홈페이지에 연락정보를 편안하게 공개하시면 됩니다. (I-Contact 서비스 오픈하는 날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참고)

왜 이렇게 해야하나요? (지금도 메일주소로 충분히 필터링하고 있는데?)

가령 이런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지요.

  1. Alice씨는 ABC여행사 예약 담당자에게 제주도가는 비행기에 대해서 문의하려고 한다.
  2. Alice씨는 검색엔진에 'ABC 여행사'를 입력하고, 검색결과를 클릭하여 'ABC 여행사'에 접속한다.
  3. '회사소개', '연락처' 등을 찾는다.
  4. 찾은 메일주소로 메일을 보낸다.
아마도 한 번씩은 해본 시나리오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기계에게 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는 어떨까요?
  1. Alice씨는 agent에 ABC 여행사에 제주도 예약을 지시한다.
  2. Agent는 i-broker에게 ABC여행사를 질의하고, ABC 여행사의 i-name을 얻는다. 이것을 "@abc" 라고 하자.
  3. Agent는 "@abc/+email"을 수신주소로 하여 여행사로 질의를 한다.
여기서, "@abc/+email"은 "ABC여행사의 연락메일주소"를 가르키는 abstract identifier입니다. 따라서, ABC여행사의 메일주소가 바뀌어도 abstract identifier를 변경된 메일주소와 연결하면 항상 연결할 수 있습니다(사람과 Agent 모두).

아직도 "그래서 뭐?"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위 시나리오에서 Agent에게 "10개의 여행사에 메일을 보내서 답을 받아놔라"라고 지시한다면...
  1. Agent는 i-broker에 "여행사"로 질의하여 10개 회사의 i-name들을 얻는다.
  2. Agent는 각 회사에 "@iname/+email" 주소로 연락을 한다.
  3. Agent는 답을 수신하여 Alice씨에게 보고한다.
괜찮은 시나리오 아닌가요?

이런 시나리오가 가능하도록, I-Service를 열심히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Technorati Tags: , ,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