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2-02

XRI, XDI 와 Identity - Globally Unique Identifiers


이 글은 Phil Windley씨XRI, XDI, and Identity를 세 개로 나누어서 번역한 첫번째 글입니다.

Globally Unique identifiers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식별자(GUI, Globally Unique Identifier)에 대한 얘기를 빼놓고 분산 관리(distributed management)에 대해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는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식별자이며, 내선번호는 국지적인 식별자라 할 수 있습니다. 전자우편주소는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식별자로써 사용될 수 있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공개하기를 꺼립니다. 이것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가상의 식별자(abstract identifier) 로써 고정된 식별자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GUI로써 전화번호, 전자우편, URL 등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실존하는 식별자들입니다. 반면에 DNS와 XRI는 GUI이면서도, 추상적인 식별자입니다. 추상적인 식별자는 실존하는 식별자로의 링크로써 사용됩니다. 도메인 명은 IP 주소로 연결되도록 설계된 것처럼요.

I-name은 XRI에 기반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확장 가능한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i-name을 해석(resolution)함으로써, XRD(eXtensible Resource Descriptor)를 얻게 됩니다.

I-name 해석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루어집니다. i-name에서는 마침표(.)가 구분자(delegator)가 아니며 별표(*)가 구분자입니다. 현재는 다섯개의 root들이 있습니다. 등호(=)는 개인들에 대한 root입니다, 따라서 =windley는 저를 가르킵니다. @는 기관들에 대한 root, +는 tag space에 대한 root, $는 system tag들에 대한 root, !는 i-number에 대한 root입니다.

이런 영역들 각각은 계층적이고 확장 가능한 구조입니다. 즉, =windley*friends*steve는 내 친구 steve에 대한 식별자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root를 사용하여 저를 표현하면, @technometria*=windley 가 됩니다.

i-name은 i-broker로부터 등록할 수 있습니다. I-broker들은 i-name 등록기관입니다 (도메인 등록기관 처럼). GRS는 DNS top-level registry service와 같이 global registry service입니다. @technometria*=windley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commercial i-broker를 통해서 @technometria란 이름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 등록과정은 @technometria를 GRS에 등록합니다. 그 다음에 (technometria의) community i-broker에게 등록요청을 합니다. community i-broker, commercial i-broker 그리고 등록자는 서로 인증을 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community i-broker에 @technometria*=windley가 등록됩니다.

@technometria*=windley를 해석하는 과정은 DNS와 유사하게 동작합니다. 먼저 @에 대한 GRS를 찾고, technometria로 windley에 대한 질의를 합니다. 상황은 DNS와 유사하지만 훨씬 더 풍부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Neustar가 XRI에 대한 GRS 입니다.

i-name을 등록하고나면, 인증(authentication) 서비스 (ISSO - SAML 1.1)와 contact pag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echnorati Tags: , ,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