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15

SAML 2.0과 OpenID, i-name



Sun의 Identity 제품 설계자인 Pat Patterson씨가 IIW2006b에서 Yadis/XRI resolution과 SAML 2.0을 결합하는 방법을 데모했습니다.

즉, SAML이 연동되어 있는 서비스 제공자와 SAML identity provider 간에 identifier로써 OpenID URL 또는 i-name을 사용할 수 있고 이것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 지를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국내에서도 정통부 아이핀, 행자부 통합 ID 등의 ID 관리 서비스가 논의되고 있는데요, identifier와 Service Discovery와 관련된 얘기는 없는 듯 합니다. 내년 OpenID 모임들을 준비하면서, 이런 부분들도 고민해봐야겠네요...

댓글 4개:

Korean Identity Management :

openid 모임에 저도 참석하고 싶네요. saml2.0을 개발했던 제 경험이 openid와 saml2.0의 결합을 논의하는데 도움을 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ChangHee Lee :

안그래도 초청하려고 했는데,먼저 요청하시네요..ㅋㅋ
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HyunKook Kim :

OpenID및 최근 Identity관련해서 아주 관심이 많습니다. 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모임일정이 확정되면 미리 공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angHee Lee :

hyunkook/ 오픈마루와 OpenID 블로그를 만들고 있는데요, 모임이 있으면 블로그를 통해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