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4-26

그룹웨어와 Thunderbird


저는 회사에서 몇 안되는 Thunderbird 사용자인데요,
첨부가 붙은 메일을 회사내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면(즉, 그룹웨어를 통해서 보면), 항상 첨부가 떼어져버리는 사고때문에 골치가 아팠습니다. (저희 회사의 그룹웨어는 노츠입니다.)
언젠가 원인을 파악해야지 하다가, 업무에 밀려서 미루다가 오늘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Thunderbird 만세^^)

해결하면서 알게된 thunderbird 옵션들을 정리합니다.
(Thunderbird 1.5 이상에서 "도구->환경설정->고급탭->일반탭->설정편집" 을 실행하면 나타나는 옵션들 중 첨부와 관련된 옵션들입니다)

  • mail.strictly_mime_headers
    true이면 첨부파일명에 8bit 문자를 사용하지 않고, RFC2231 또는 RFC2047에 따라 인코딩합니다, false이면 무시하고 그냥 8비트 문자대로 사용합니다. true인 경우 다음과 같이 인코딩됨.
    name="=?EUC-KR?B?MjAwNjA0MjXAzLTPxdgouq/B2LjwwvfA5bTUKS5kb2M=?="
    false인 경우 다음과 같이 인코딩됨.
    name="테스트.doc"
  • mail.strictly_mime.parm_folders
    이 값이 0 또는 1이면 파일명을 RFC2047에 따라 인코딩하고, 2이면 RFC2231에 따라 인코딩한다.
  • mail.content_disposition_type
    이 값이 1이면 "Content-Disposition: attachment;"로 처리하고, 0이면 "Content-Disposition: inline;"으로 처리합니다.
위의 값들을 이용해서 상황에 맞게 조정하시면, 거의 모든 수신자에 대한 첨부파일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Technorati Tags: , ,

댓글 1개:

익명 :

이 문제로 고민하다가 결국 아웃룩으로 옮겼는데... 다시 고민되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