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1-23

블로그와 RSS가 같다고 생각하세요?


정답은 "다르다"입니다.

AttentionTrust의 이사회 멤버인 FeedBurner의 Dick Costolo씨가 작성한 "Feed가 상업적인 관점에서 왜 중요한가"에 대한 을 참고하세요...

2003년에는 거의 모든 블로그가 피드(feed)를 가지고 있었고, 거의 모든 피드는 블로그로부터 만들어졌습니다. 2005년, 거의 모든 블로그가 여전히 피드를 가지고 있지만, 블로그와 관계없는 피드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검색 엔진이 검색결과를 피드로 제공하는 것, podcast, videocast 등은 블로그와는 관계없는 피드들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차이가 명확히 보이시리라 생각됩니다.

피드의 장점으로 들고 있는 것을 인용하면,
  1. A notification mechanism for updates to a specific channel of content
  2. The ability to subscribe to content, creating a persistent link between publisher and subscriber
  3. A semi-structured version of the content
FeedBurner는 피드에 meta-data를 더하는 방식으로 웹 사이트로의 feedback loop를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이렇게 놓고 조금 생각해보면,

근데, 왜 FeedBurner의 Dick 씨는 AttentionTrust에 참여했을까요?
Feedburner는 피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즉 피드를 유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피드 소비자의 Attention은 당연히 중요한 요소겠지요?

meta-data를 더하는 방식으로 웹 사이트에 피드백 채널을 제공하겠다?
여기서 웹 사이트를 Google Base, Amazon 등의 웹 서비스로 대체하고, 인증/지불 채널을 meta-data로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technorati tags: , , ,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