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교통시스템 둘
calgary map
캘거리에서 렌트를 해서 다니면서 인상깊었던 것은 바로 주소, 지도, 교통 시스템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서양 주소 시스템은 비슷하다고 하지만 저는 처음 경험하는 것이어서 그런 지 더욱 인상깊었습니다.
캘거리는 NE(North East), NW(North West), SE(South East), SW(South West) 이렇게 네 개로 크게 나뉩니다.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주소만으로 초행자도 거의 정확하게 해당되는 집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 지 좀 살펴볼까요?
예로써 제가 머물렀던 Regency Suites(http://www.regencycalgary.com/) 라는 장기 투숙용 호텔의 주소는 610 4th Ave SW, Calgary, Alberta 입니다. 주소 너무 짧지요? 캘거리의 모든 주소는 이렇게 짧습니다. 읽으시는 분 집, 부모님 집 등 일가친척 집주소 한 번 생각해보시면 짧다는 것이 실감가실 겁니다.
하나씩 해석해보지요,
610 - 610 번지란 뜻인데요, 앞의 6이란 숫자는 6th Street를 말합니다.
4th Ave - 4번째 Ave란 뜻입니다.
SW - South West 지역이란 뜻입니다.
이걸로 어떻게 찾느냐구요?
서양의 거리들은 모두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Ave는 동-서 간의 도로이고 St (Street의 약자)는 남-북간의 도로입니다. 그리고 SW,SE 간의 경계를 0으로 생각했을 때 멀어질수록 높은 숫자의 St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설명하면 NW,SW 혹은 NE,SE의 경계를 0으로 생각했을 때 멀어질수록 높은 숫자의 Ave가 되겠지요...
즉, 제가 머물던 숙소는 SW 지역의 4Ave 상에 있는 건물로써 6번 St와 5번 St 사이에 10번지에 해당되는 건물입니다. 자 이 정도면 조금만 해매면 전화안걸어도 찾겠지요?
우리나라에서 행사하면 주최자의 핸드폰은 길안내하느라 바쁩니다...아시죠?
이해를 돕고자 캘거리 시내 지도를 스캔해서 올립니다.
제가 말한대로 찾으시면 아마 Regency House라고 쓰여있는 곳을 찾을 수 있으실텐데요, 여기가 제가 머물던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