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26

Google Base와 Web 2.0 상거래

harris님이 구글의 신병기라고 소개한 Google Base에 대해서, Scot Wingo씨는 Ebay-er의 관점에서 Google Base의 여러 가지 면을 소개합니다.

Web 1.0 시대의 전자상거래는 쇼핑몰을 구축하고, 광고하여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 뷰를 최대한 높이고, 해당 페이지 뷰가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Web 1.5 시대의 전자상거래는 아마도 옥션을 필두로 현재 대부분의 쇼핑몰에 판매방식을 차지하고 있는 오픈마켓의 형태가 아닐런지요? 즉, 많은 판매자들이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에 입점하여 판매를 하는 방식.

Google Base의 접근 방식은 Web 1.5 방식의 전자상거래에 검색을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조금 나아졌다고 생각은 들지만, 여전히 판매자는 자신의 물품을 등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아이템 관리 스크린샷, 등록 스크린샷). 즉, 자신의 상품을 Google Base에 입점시켜야 합니다.

Web 2.0 시대의 전자상거래는 웹 자체가 상점이 되어야 합니다. 웹 상의 모든 블로거들은 RSS로 컨텐츠를 퍼블리싱하고, 이를 어딘가에 있는 구독자가 소비합니다. 블로거를 판매자, 구독자를 소비자로 바꾸고, 거래기능을 접목시킨다면 그것이 진정한 Web 2.0 시대의 전자상거래가 아닐까요?
앞서 설명한 Web 1.5 시대의 전자상거래에서는 판매자들이 특정 울타리안에 존재합니다(옥션, 인터파크, G마켓 등). 하지만, Web 2.0 시대에 판매자들은 어느 곳에서나 자신의 상품을 tagging하여 publishing 할 수 있어야 하고, 소비자들은 technorati 등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다보면 channy님이전 포스트에서 코멘트했듯이 소액지불과 identity가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런 Web 2.0 시대의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지불 및 identity는 어떤 구조여야할까요? 상품은 어떤 식으로 퍼블리싱되어야 할까요?

tags : Google Base, Web20, 전자상거래, Commerce, payment

2005-10-24

Identity 2.0과 AttentionTrust

좀 늦었지만 Web 2.0 2004년 포드캐스팅 중 PlatformRevolution을 들었습니다.
도입부에 플랫폼이 뭐냐는 질문에 대해서 구글의 CTO인 Adam Bosworth의 답변,

"플랫폼의 전형적인 두 가지는, 많은 가치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수천/수백만의 사람들이 서비스(기능)를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답변과 sxore를 살펴본다면, Identity 2.0은 블로그 스팸을 제거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들은 TypeKey, Opinity, lid 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블로거가 아닙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블로거가 되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로거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읽기 또는 블로그 기반 상거래에는 참여하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AttentionTrust 를 주목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AttentionTrust를 소개한다면, 웹을 통한 transaction/navigation history는 당신 개인의 것이며, 당신 스스로에게 통제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Digital Identity를 만들려는 노력과 개인의 Attention에 대한 권리를 찾으려는 노력이 결합될 때, Identity 2.0이 완성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 사업자는 개인의 Attention을 이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을 하고(Attention search와 상품을 연결?),
  • 개인은 Attention을 제공함으로써 상응하는 이익을 얻고,
이거 진정한 소비자보호 운동 아닌가요?

tags : ,

2005-10-20

복사기 워터마크 해독

제록스 컬러 복사기에 포함된 워터마크가 깨졌습니다. 복사기에 워터마크를 포함시킨 이유는 컬러복사기로 위조지폐를 만드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파란색 불빛 아래에서 보면 노란색으로 워터마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EFF(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에서 해독했으며, 디코딩 소스코드도 공개했습니다.

tags : , ,

2005-10-16

Web 2.0과 Identity

PingID의 Eric Norlin은 “Identity가 Web 3.0 시대를 열 것인가?”라고 묻습니다. 웹 2.0은 Open, Community, Architecture of Participation의 세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웹 2.0 회사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은 “open, portable and user-controlled” identity에 대한 필요성이라고 하네요.tags : ,

2005-10-14

핸드폰 Skype을 만나다

Linksys에서 Skype을 탑재한 핸드폰을 출시했습니다(리뷰).
그리고, 스타벅스가 네스팟존이 되었습니다. 이제 스타벅스 죽돌이들이 Skype 폰을 사서 서로 무료통화를 하는 그런 세상이 곧 오겠군요

이로써, iTunes를 탑재한 핸드폰에 이어 Skype을 탑재한 핸드폰이 나왔군요. 서비스와 하드웨어가 만나고 있습니다. 근데, Skype은 현재는 Skype out 으로 돈을 벌고 있는 데, 이렇게 점점 더 많은 사람이 Skype 폰을 가지게 되면 도대체 어떻게 돈을 벌게 될까요? 도메인회사들이 돈을 번 것처럼 VoIP 전화번호 장사로? 궁금해지네요.
tags : , ,

2005-10-11

Paypal, VeriSign 지불결제 사업부 사다

Paypal이 Verisign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지불 사업부를 인수한다고 합니다. 가격은 3700 억이라고 하네요.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은 지불과 인증 시장이 만나고 있는 것입니다. 원문을 조금 옮겨보면,

At eBay, we're always looking for additional tools and technologies to improve the security of our community's accounts and ensure the privacy of information. Two-factor authentication will be another important way customers can shop safely on eBay and pay with PayPal

왜? 인증은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tags: ,

2005-10-09

마이크를 통한 패스워드 공격

버클리의 학자들이 마이크를 가지고 패스워드를 훔쳐내는 놀라운 공격법을 연구해냈습니다.

패스워드를 훔쳐내고 싶은 곳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10분 정도 녹음을 하면, 해당 사용자가 입력한 모든 글자들을 녹음한 소리로부터 복원할 수 있다는군요...

이제 도청이 아니고, 도타가 가능해진 건가요?

게임방에 마이크 하나 설치해놓으면, 온갖 재미있는 타이핑들을 들을 수 있겠네요...^^

tags : , ,

2005-10-08

Google RSS Reader 베타

구글에서 웹 기반 RSS Reader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Gmail의 Starred 기능

  • category에 의한 subscription 분리

  • Gmail에 있던 단축키 기능

  • 각 기사마다 label 관리를 통한 분류

  • 기존의 Gmail 계정과 통합된 Id 관리

Bloglines 쓰고있었는 데, 옮겨야겠네요근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Bloglines에서 export 한 OPML이 import가 안되는군요이유가 뭘까?